<학습일지 1>
PART 4.
이번 시간부터 확실히 어려워지는 느낌입니다. 일단 용어부터가 점점 익숙하지 않아요. ㅎㅎ
하이폴리곤과 로우폴리곤은 이전에 유니티 잠깐 배워봤을 때 에셋 찾으면서 많이 들었던 용어인데,
리토폴로지? 노말맵 베이킹?? 익숙해지기 연습해야겠습니다!
하이폴리곤 - 디테일이 장점, 무거움이 단점
로우폴리곤 - 가벼움이 장점, 디테일이 단점
하이폴리곤처럼 디테일한 것은 좋습니다.
하지만, UV Unwrapping, 애니메이션 적용, 게임 등에의 적용 등을 위해서는 너무 무거우면 컴퓨터가 힘들어하겠죠?
그래서 로우폴리곤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, 이때 무너지는 디테일을 노말맵 베이킹으로 해결합니다. 😮
노말맵 베이킹을 간단히 경험해보았는데, 정말 거의 비슷하게 표현해주네요.
옆에서 보면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. 하이폴리곤은 형태 자체가 굴곡이 있다면, 로우폴리곤은 모양만 찍어낸 상태라 평평합니다.
🫢 그저 신기
본가에 있는 타블렛을 받기 위해 일주일을 그냥 보낸 후... ⏰
(저는 타블렛을 아주 저렴한 것(이지드로잉 제품)으로 사용했습니다. 이 제품으로도 문제가 없는지 후기는 강의가 끝난 후 공유해볼게요!)
이번에는 매쉬를 나누는 방법과 브러쉬를 다루는 방법을 배워봤습니다.
용어도 타블렛도 익숙하지 않아 너무 어렵네요 ㅠㅠ 이 다음을 진행할 수 있는 거겠죠? 그래도 희망을 품고,,!
다음 파트부터 본격적으로 캐릭터 제작에 돌입합니다!
PART 5 - Head + Hair
머리, 귀, 눈썹, 머리카락까지 먼저 만들었습니다.
타블렛을 사용하는게 어색해서 저도 모르게 자꾸 마우스로 손이 가서 80%는 마우스로 한 것 같네요. 😅
분명 타블렛이 익숙해지면 훨씬 편할 거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.!
하다보니 잘 만들고 싶어서 시간이 엄청 들었어요. 강의는 30분인데 실제론 2시간 반을 붙잡고 있기도 했어요.
그래도 현재 단계까진 맘에 드는 결과물이라 뿌듯하네요! 진짜 완성본도 맘에 들길!
머리카락 만들 때 유용한 단축키
- shift + D : 복사(object mode에서 실행)
- alt + Q : 마우스가 올라간 오브젝트 활성화
- ctrl + T : 기울기 변경(Tilt)
PART 6 - Body + Cloth
타블렛이 필요한 이유를 알았습니다!
마우스보다 타블렛을 이용할 때 좀 더 연하게(?) 작업이 되서 더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 같아요.
이번엔 그래도 마우스는 40% 정도만 사용하지 않았나 생각되는군요. 🤩
좀 더 익숙해져서 마우스에 손이 갈 일이 없으면 진짜 편할 듯 합니다.
(지금은 타블렛 사용법을 잘 몰라서 시점 조정을 계속 마우스로 하고 있어요..ㅎㅎ)
드디어 모델링이 끝났습니다.!
생각보다 더! 심각하게 오래걸리네요ㅜ 아직 강의는 반도 더 남았는데 큰일이에요.
계속해서 달려보겠습니다. 다음 시간은 리토폴로지에요!
학습일지 3으로 돌아오겠습니다 😊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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